오늘 문득 세바시에 공신으로 유명한 강성태씨의 발표영상을 본 후 이와 관련해서 공감가는 부분이 많아 글을 쓰고 싶어 졌다.


강성태씨가 10년간 공부 비법을 연구하던 중 하는 말이 학생들이 공부를 안한다는 것이다.

그 해결책으로 습관을 언급하였다. 런던이 어느 연구팀에서 연구결과 사람이 습관을 자기 몸에 베이게 하려면 최소 66일이라는 시간이 든다고 하더라.


이 애길 들으니 2010년도 내가 생각났다.

2007~ 2010년도 근무한 회사에서 팀장을 포함한 프로그래머들이 총 5명인 회사였다

팀장은 전국 올림피아드 전국 3위 출신의 천재였고, 나머지 팀원들도 모두 입사할때 2시간에 할당된 프로그램 코딩 시험을 통과해야지 입사 할수 있는 회사에서 난 운좋게 입사를 하였다(당시 문제 수준이 서든어택, 카트라이더, 메이플스토리 등으로 유명한 게임회사 넥슨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난 대학교때 공모전 입상 경력도 있었고 대학교때 학부에서 프로그래밍 2년간 도는 족보도 남겼을정도로 남겼을 정도였고 학부에서 내 이름을 언급하면 교수님이든 학우들이든 프로그래밍 좀한다는 인식에 사실 자만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 회사에서는 그냥 평범한 수준이었다. 전부다 나 보다 잘하는 애들 같았다. 그중에 한명은 안철수 연구소를 거쳐서 현재는 넥슨 아메리카(미국 LA 지사)에 있을정도로 실력들이 좋았다. 그때 느겼던것은 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잘 할수 밖에 없는 습관을 가지고 있더라는 것이었다. 


난 그들에서 배운것은 단순히 단편적인 기술적인 지식보다 그들의 습관을 보고 배웠다. 그리고 그 습관을 내것으로 만드는데는 몇 개월이란 시간이 걸렸다. 강성태씨가 애기한 66일 얼추 비슷한 시간 인것 같다. (시간을 일일이 재어 보진 않았지만..) 


어떤 일이든지 그 쪽 분야에서 잘 할수 밖에 없는 습관 즉, 잘 할수 밖에 없는 DNA을(후천적인 노력으로 만든 습관) 가지게 된다면 그 사람은 잘 하는 사람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되는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해 본다.


하지만 사람이 습관을 바꾼다는것은 엄청난 고통이 따른다. 나도 어떤 계기가 있어서 그런 고통을 감당해 낼 수 있었던것 같다.


조엘 온 소프트웨어에서 프로그래머 한 명의 기술적인 차이가 23배라고 한다.

근데 어느 IT회사에 재직중에 어느 팀원으로 부터 이런 애길 들은 적이 있다.

아무리 노력해도 천재 개발자를 못이긴다고? 그 천재 개발자의 일하는 것을 잘 관찰 해 보길 바란다. 잘 할 수 밖에 없는 DNA을 가졌을 확율이 높을것이다. 


Posted by 모과이I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