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이미 많은 책들이 잘 소개하고 있는 객체지향적인 기술이나 설계를 소개하기 위한 책이 아니다.
이 책은 여러분이 최소한 한 가지 객체지향 프로그램 언어에 관해서 꽤 숙달되었다는 가정하에 객체지향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겪는 특별한 문제에 대한 간결하고 명확한 솔루션을 서술한 디자인 패턴에 관한 책이다. 디자인 패턴은 오랜 시간 동안 발전되고 진화되어 온 솔루션들을 집대성한 것이다. 디자인 패턴을 이해하게 되면 다른 사람들이 경험했듯이 "아!"라는 탄성을 지르게 될 것이다. 그리고 더 이상 전과 같은 방법으로 객체지향 설계를 생각하지 않게 될 것이다. 자신의 설계를 보다 더 융통성 있고, 모듈화되고, 재사용 가능하고, 이해하기 쉬운 것을 만들 수 있는 통찰력을 지닐 것이다. 

책의 내용은 두 가지 주요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1장과 2장) 디자인 패턴이 무엇인지와 디자인 패턴이 어떻게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설계에 도움을 주는지를 설명한다. 이 책에서는 디자인 패턴을 어떻게 실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지를 사례 연구를 들어 설명하였다. 두 번째 부분은(3, 4, 5장) 실제적인 디자인 패턴의 카달로그이다. 카달로그는 이 책의 주요 부분을 구성한다. 카달로그는 패턴을 세 가지 종류 -생성, 구조, 행위-로 분류하여 여러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다. 

객체지향 시스템이 적어도 한두 개의 패턴들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거의 없고 대규모 시스템은 거의 패턴을 사용하여 설계한다. 이 책은 좁게는 디자인 패턴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넓게는 훌륭한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설계하도록 도와 줄 것이다.

 

<GOF의 디자인 패턴(개정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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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모과이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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