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Java Module을 만들면서 UTF-8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코드를 작성하고 있었다.
회사에서 배포하는 Module이 다국어를 지원 할 수 있어야 하는 관계로 어쩔 수 없는 상황.

그런데 묘하게도 실행/디버깅을 하는 과정에서 Eclipse 콘솔 화면에 한글이 깨져서 출력되는 것이다.

이클립스 콘솔에서 어플리케이션 실행 시 한글이 깨져서 출력되는 모습.


'아띠...! 이게 모야...'

위 화면은 실제 업무중 어플리케이션 실행시 입력한 인자값을 체크하여 부적합한 옵션 입력 시 에러를 출력하는 화면을 간단하게 만들어 테스트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경우이다.

프로젝트 인코딩을 UTF-8로 설정하였기에 각 Java 소스 파일이 ANSI로 저장되었나 싶어 확인 해보니 Java 소스는 UTF-8 포맷으로 저장되어 있었다.

이쯤 되면 이제 고민에 빠진다... 구글링을 할 것인가.. 그냥 넘어 갈 것인가.
요즘 출퇴근 하는 동안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라는 책을 읽고 있는데, 책의 저자를 생각해서라도 저건 그냥 넘어가서는 안될 것 같았다. 찾아보면 해결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Run Configuration > 작성중인 Application 선택 > Common 탭 으로 이동하여 보면 "Console Encoding" 이라는 항목이 있으며, Default 가 inherited 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는 Console Encoding이 UTF-8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이걸 Other 옵션에서 EUC-KR로 바꿔준다.

현재 Console Encoding 이 UTF-8 로 프로젝트 Encoding에 의해 상송되어 있다.

Other 옵션을 체크하고 우측의 Select Box 에서 EUC-KR을 선택하였다.


위 화면과 같이 설정하고 Apply를 클릭.
이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한글이 정상적으로 출력 되는지 확인하는 과정만 남았다.
두근거리는 가슴을 안고 실행...!!


오~!! 멋져..!! 이제 한글이 정상적으로 출력 된다.
이런 순간이 되면, 오늘 할일을 다 한것 같은 기분이 든다.

Posted by 모과이I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