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raseBkgnd 함수는 보통 배경화면을 비트맵을 사용하여 그리기 위해 사용한다. 배경화면을 비트맵으로 처리하면 윈도우가 새로 그려져야 할 경우 화면이 깜박이고, 컨트롤들이 비트맵에 가려서 보이지 않게 된다. 윈도우가 다른 윈도우에 가려졌다가 다시 앞으로 나올 경우 그 윈도우는 다시 그려지게 된다. 윈도우가 배경을 그리는 방법은 모든 화면을 깨끗이 지우고(흰색 브러쉬로 채운다), 그 위에 배경을 그리게 된다. 한마디로 배경을 다시 그리기 위해 두 개의 작업이 이루어 진다. (윈도우가 배경을 다시 그려야 할 때 WM_ERASEBKGND 메세지를 호출한다.)

 

OnEraseBkgnd() 기본형 함수

  1. bool OnEraseBkgnd(CDC *pDC) {

    reutrn CDialog::OnEraseBkgnd(pDC); // Dialog에서 작업

  2. } // 흰 부러쉬로 배경을 다시 그린다.

 

윈도우에서 GDI(Graphic Device Interface)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려야 할 경우, 화면에 DC(Device Context)에 바로 출력하지 않고, 메모리 DC에 먼저 그림을 로드한 후에 메모리 DC의 내용을 화면 DC에 빠르게 출력하여 깜박임 현상을 최소하 한다. 이러한 것을 Double Buffering이라고 한다.

 

DC(Device Context)의 종류

  1. CClientDC   클라이언트 영역의 출력
  2. CPaintDC   WM_PAINT 메시지 헨들러를 사용
  3. CWindowDC   전체 윈도우에 대한 출력(Screen Saver ...)
  4. CMetaFileDC   메타 파일로의 출력

 

배경화면 그리기(Exampe-1)

  1. VOID CTest::Initialize(VOID) {
  2. CBitmap m_BackBitmap;
  3. m_BackBitmap.LoadBitmap(IDB_BACKGROUND);   //메모리 DC에 사용할 Background Bitmap
  4. }
  5. BOOL CTest::OnEraseBkgnd(CDC* pDC) {
  6.  CDC  memDC;                     // 메모리 DC
     CBitmap * pOldBitmap = NULL;    // m_BackBitmap으로 새로운 그림을 DC에 그릴 때, 이전 그려졌던 DC(즉, Bitmap)을 저장.
  7.  BITMAP bitmapInfo;              // 그림의 정보(m_BackBitmap)
  8.  m_BackBitmap.GetBitmap(&bitmapInfo); // Bitmap 크기 구함.
  9.  memDC.CreateCompatibleDC(pDC);  // 메모리 DC 생성
  10.  pOldBitmap = memDC.SelectObject(&m_BackBitmap);
  11.  pDC->BitBlt(0, 0, bitmapInfo.Width, bitmapInfo.Height, &memDC, 0, 0, SRCCOPY);   // 메모리 DC에 그림을 그림
     
     memDC.SelectObject(pOldBitmap);
  12.  memDC.DeleteDC();
  13.  //return CDialog::OnEraseBkgnd(pDC);
     return true; // 흰 부러쉬가 아닌 배경을 그려야 하기 때문에 true
  14. }

 

 위의 소스에서 이해하기 난해한 부분은 memDC.SelectObject(CBitmap* bitmap) 함수이다. CBitmap * pOldBitmap 을 선언한 이유는 pOldBitmap = memDC.SelectObject(&m_BackBitmap); 구문 때문이다.

윈도우는 항상 거의 대부분 사용을 다한 자원은 반환되어야 한다. memDC.SelectObject(&m_BackBitmap); 을 사용하여 새로운 비트맵을 넣으면, 이전 작업 중이던 비트맵을 리턴한다. 14줄 memDC.SelectObject(pOldBitmap); 에서는 이전에 저장했던 pOldBitmap을 다시 넣는다. m_BackBitmap 그림을 다 그렸기 때문에 더이상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이전 pOldBitmap을 다시 DC에 돌려 주게 된다. 그리고 배경을 다 그렸기 때문에 두 번째 나오는 SelectObject에서는 리턴값을 받을 필요가 없다. (OnEraseBkgnd 함수는 배경이 다시 그려져야 할 경우에만 WM_ERASEBKGND 메시지를 호출하여 다시 그리게 된다.)

 

GetClip를 사용하여 속도 향상 시키기(Exampe-2)

  1. VOID CTest::Initialize(VOID) {
  2. CBitmap m_BackBitmap;
  3. m_BackBitmap.LoadBitmap(IDB_BACKGROUND);  
  4. }
  5. BOOL CTest::OnEraseBkgnd(CDC* pDC) {
  6.  CDC  memDC;
     CBitmap * pOldBitmap = NULL;
     BITMAP bmpInfo;
  7.  //HBITMAP m_hBmp = (HBITMAP)LoadImage(NULL, _T("bg.bmp"), IMAGE_BITMAP, 0, 0, LR_LOADFROMFILE);
     //CBitmap *pBmp = CBitmap::FromHandle(m_hBmp);

  8.  m_BackBitmap.GetBitmap(&bmpInfo);
     memDC.CreateCompatibleDC(pDC);
  9.  pOldBitmap = memDC.SelectObject(&m_BackBitmap);
     memDC.SelectObject(&m_BackBitmap);
     
     CRect rect;
     GetClientRect(&rect);
  10.  int nX, nY;
     for(nX = 0; nX < rect.Width(); nX += bmpInfo.bmWidth) {
  11.      for(nY = 0; nY < rect.Height(); nY += bmpInfo.bmHeight) {
               pDC->GetClipBox(&rect);
  12.   pDC->BitBlt(nX, nY, bmpInfo.bmWidth, bmpInfo.bmHeight, &memDC, 0, 0, SRCCOPY);
  13.   }
  14.  }
  15.  memDC.SelectObject(pOldBitmap);
     memDC.DeleteDC();
  16.  return true;
  17. }

 

 

Double Buffering

매모리맵에 클라이언트 창의 크기만큼 비트맵 이미지를 그려 놓고 한꺼번에 화먼에 뿌려주는 방식(실행시 더 빠른 속도) (Exampe-3)

  1. BOOL CLoaderDlg::OnEraseBkgnd(CDC* pDC) {
  2.  CDC  MemDC, BufferDC;
     CBitmap * pOldBitmap1 = NULL;
     CBitmap * pOldBitmap2 = NULL;
     CBitmap memBitmap;
     BITMAP bmpInfo;
     CRect rect;
  3. GetClientRect(&rect);
     MemDC.CreateCompatibleDC(pDC);
     BufferDC.CreateCompatibleDC(pDC);
  4.  memBitmap.CreateCompatibleBitmap(pDC, rect.Width(), rect.Height());
  5.  pOldBitmap1 = MemDC.SelectObject(&memBitmap);
  6.  m_BackBitmap.GetBitmap(&bmpInfo);

  7.  pOldBitmap2 = BufferDC.SelectObject(&m_BackBitmap);
     for(int nX = 0; nX < rect.Width(); nX += bmpInfo.bmWidth) {
         for(int nY = 0; nY < rect.Height(); nY += bmpInfo.bmHeight) {
             MemDC.BitBlt(nX, nY, bmpInfo.bmWidth, bmpInfo.bmHeight, &BufferDC, 0, 0, SRCCOPY);
         }
     }

  8.  pDC->BitBlt(0, 0, rect.Width(), rect.Height(), &MemDC, 0, 0, SRCCOPY);
  9.  BufferDC.SelectObject(pOldBitmap2);
     MemDC.SelectObject(pOldBitmap1);
  10.  return true; 
    }
Posted by 모과이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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