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부터 이공간에 논문 일지를 작성 하기로 마음먹었다.

힘들게 시작하고 마음먹었던 석사 생활에 마지막 논문학기다.


그동안 2년간 일을 하면서 일주일 두번씩 학교 수업을 하고 이번 학기를 마지막으로 모든 수업 일정은 끝이 나고

이제 논문을 쓰기위한 교수님 면담을 해야하는 절차이지 첫 시작이다.


오늘은 설레임반(?) 막연히 두려움반(?) 논문이란 막연히 해보지 않은 두려움(?) 이랄까?  이런 맘을 가지고

주제를 정하기 위한 검색을 하였다...


근데 오늘 기분이 너무 좋다.. 갑자기 내가 원하던 주제에 대한 논문을 검색이 되어서 갑자기

열정의 스파크가 온몸에 흐른다. 먼저 내가 논문 주제를 정하기 위한 컨셉은....


나의 2년간의 영상처리관련 프로그래밍을 한적이 있어서 그것을 살려야겠다는 취지도 있었다.

아래는 내가 논문 주제를 정하면서 충족이 되어야하는 체크리스트 이다


1.  영상처리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녹아나는것 

2.  실무에 많이 대두어 되어지면서 모든 영상처리에 기본이 되는 분야

3.  내가 관심이 있었던 분야 


일단 패턴인식쪽으로 가닥을 잡다가 객체 라벨링쪽으로 좁혀 졌다.

객체 라벨링 관련 논문을 검색하던 도중..... 순간 내가 원하는 석사 논문을 발견하였다.


객체 라벨링을 하면서 사람의 얼굴색을 판별하여 사람인지 아닌지 판별까지 가능하였다.

그것을 더욱더 응용한다면 CCTV 보안쪽이나 자동 출퇴근 기능이라던지 그것을 조금만 더 응용한다면 여러가지 아이템이 떠 오를것 같았다. 


아무튼 이런 주제로 가닥을 잡고 논문 주제를 잡아 보아야겠다.

교수님을 곧 만나봐야할텐데... 자료을 좀 모아봐야겠다.


<주제 관련 검색한 논문>


re19.pdf




'전공지식창고 > 논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문쓸때 주의할점  (0) 2014.07.04
석사 학위 논문에 대한 교수님 조언  (0) 2014.02.18
논문 일지 #2(논문 주제 선정 초안)  (0) 2014.02.18
논문 작성법  (0) 2013.12.29
학윈논문 작성법  (0) 2013.11.27
Posted by 모과이IT
,